군주론 요약

2019. 8. 5. 00:56정치와 사회

/2016

[1003/고전/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요약

2016.10.03 19:36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헌정사 :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로렌초 데 메디치 전하께 올리는 글


전하에 대한 복종의 표시로 제가 가진 것 중 가장 가치 있는 것, 최근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지속적인 경험과 고대사에 대한 꾸준한 공부를 통해서 배운 위대한 인물들의 행위에 대한 지식을 한 권의 작은 책자로 만들어 바치려고 합니다.
신분이 낮고 비천한 지위에 있는 자가 감히 군주의 통치를 논하고 그것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 무례한 소행으로 여겨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인민의 성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군주가 될 필요가 있고, 군주의 성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범한 인민이 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 책을 꼼꼼하게 읽고 그 뜻을 새기시면, 저의 가장 간절한 소망, 즉 전하께서 운명과 전하의 탁월한 자질이 약속하고 있는 위업을 성취하셔야 한다는 저의 뜻을 헤아리시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전하께서 여기 이 낮은 곳에 눈을 돌리시면, 제가 얼마나 부당한 학대를 당하고 있는가를 아시게 될 것입니다.

 

제1장     군주국의 종류와 그 획득 방법들

모든 국가나 모든 통치제는 공화국 아니면 군주국입니다. 군주국들은 세습 군주국이거나 신생 군주국입니다. 신생 군주국은 새롭게 탄생한 군주국이거나 세습 군주국의 군주에게 정복당하여 그 일부로 새로 편입된 군주국입니다.

 

제2장     세습 군주국

어떻게 이 군주국들을 통치하고 유지할 수 있는가를 검토할 것입니다.

세습 군주국은 신생 국가보다 훨씬 더 용이하게 보존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습 군주국의 경우에는 선조의 기존 질서를 바꾸지 않으면서 불의의 사태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세습 군주가 어지간히 근면하기만 하면, 이외의 아주 강력한 어떤 세력이 출현하지 않는 이상 그의 통치는 안정될 것입니다.

군주가 상식밖의 사악한 비행으로 미움을 사지 않는 한, 신민들이 그를 따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제3장     복합 군주국

신생 군주국이야말로 정말로 어려운 문제들에 봉착합니다.

첫째, 종래에 있던 군주국이 병합된 경우, 복합 군주국, 모든 신생 군주국이 겪기 마련인 자연발생적인 난관에서 연유합니다. 사람들이란 자신들의 처지를 개선할 수 있다고 믿으면 기꺼이 지배자를 갈아치우려고 하며, 이런 믿음으로 인해서 지배자에게 무기를 들고 봉기하게 됩니다. 신생 군주는 그의 군대를 통해서 국가를 정복하는데 무수히 많은 가혹행위를 통해서 새롭게 편입된 신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기 마련입니다. 그 결과 군주국을 병합, 확장하면서 피해를 준 모든 사람들을 적으로 만들게 되겠지만, 다른 한편 당신이 통치자가 되도록 지원한 사람들을 애초에 그들이 기대한 만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의 우애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자신에게 은혜를 베푼 지원자들에게 강력한 대응책을 쓸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러므로 신생 군주는 강력한 군대를 거느리고 있더라도, 새로운 지역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 주민들의 호의가 항상 필수적입니다.

반란을 일으킨 나라를 다시 정복할 경우, (그 나라를) 좀처럼 잃지 않게 된다는 것은 상당히 맞는 말입니다. 새 지배자는 그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이전의 반란을 기화로 반역자를 처벌하며, 혐의자를 찾아내고, 자신의 통치상의 결함을 고치는 데에 더욱 무자비하고 단호하게 처신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배자의 경우 어떻게 하면 병합된 영토를 잘 유지할 수 있는 것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정복자가 새로 얻어 본국에 병합한 영토가 동일한 (본국과)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동일한 지역에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한 지역이라면, 그 영토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그곳을 지배하던 군주의 가문을 없애버리는 것으로 족합니다. 왜냐하면 그 밖의 다른 일들에 관한 한 주민들은 예전의 생활양식을 유지할 수 있고, 관습상의 차이가 없는 한 평온한 생활양식을 삶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토를 병합하여 유지하고자 결심한 사람은 누구나 다음의 두 가지 정책을 따라야 합니다. 첫째, 예전에 통치하던 군주의 가문을 제거하는 거입니다. 둘째, 그들의 법을 바꾸지 않고 새로운 조세를 부과하지 않는 것입니다.

언어, 관습 및 제도가 다른 지역을 정복하여 영토로 병합하게 되면 상당한 문제가 야기되며, 이를 유지하는 데에는 대단히 커다란 행운과 엄청난 노력이 요구됩니다. 최선의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정복자가 그 지역에 가서 친히 정주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현지에 가서 직접 살게 되면 사고가 일어나자마자 곧바로 알 수 있어 효과적은 조치를 신속하게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선의 해결책은 정복한 영토의 거점이 될 수 있는 한두 곳에 식민지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대규모의 무장병력을 주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민지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거나 아주 적은 비용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해를 보는 사람은 이주민들에게 자신들의 집을 잃게 되는 사람들 뿐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그밖의 다른 주민들은 피해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안심할 것이며, 자신의 소유물을 빼앗길까 두려워 말썽을 피울 엄두를 내지 못할 것입니다. 피해를 받은 사람들은 궁핍해지고 뿔뿔이 흩어져서 군주에게 피해를 주지 못할 것입니다.

인간이란 사소한 피해에 대해서는 보복하려고 들지만, 엄청난 피해에 대해서는 감히 복할 엄두조차 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그들의 복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예 크게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군대를 주둔하게 되면, 그 지역의 수입이 안보를 위한 비용으로 모두 쓰이게 될 것입니다. 그 결과, 취득된 영토는 군주에게 피해를 주게 됩니다. 게다가 그 영토에 군대가 주둔하게 됨으로써, 전체 지역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더 많은 피해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식민지 정책은 고도로 효과적인 반면 군사 주둔책은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본국과 풍습이나 언어가 다른 지역의 국가를 정복한 군주는 인접한 약소 국가들의 맹주가 되어 보호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그 지역의 강력한 국가를 약화시키도록 노력하며, 어떠한 돌발적인 사태로 인해서 자신과 같은 강력한 외부의 국가가 개입하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침략자는 별 어려움 없이 약소 세력들을 자기편으로 만들 수 있는데, 그것은 그들이 이미 그가 획득한 새로운 권력과 함께 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그들이 너무 많은 군사력이나 영향력을 가지지 않도록 조심하면 됩니다.

로마인들은 전쟁을 피하기 위해서 화근이 자라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전쟁이란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적에게 유리하도록 지연되는 것에 불과하다는 점을 익히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토 확장의 욕구는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욕구이며, 유능한 자들이 이를 수행할 때 그들은 항상 칭송 받으며, 칭송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적어도 비난 받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성취할 역량이 없는 자들이 경우를 가리지 않고 이를 추구하려고 할 경우, 그것은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실책이 됩니다.

타인이 강력해지도록 도움을 준 자는 자멸을 자초합니다. 타인의 세력은 도움을 주는 자의 술책이나 힘을 통해서 커지는데, 이 두가지는 도움을 받아 강력해진 자가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제4장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정복했던 다리우스 왕국에서는 대왕이 죽은 후 왜 백성들이 그의 후계자들에게 반란을 일으키지 않았는가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불과 수년만에 아시아(지금의 서아시아)의 패자가 되었고, 그 뒤 곧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렇다면 전 지역이 반란을 일으켰으리라고 기대할 법합니다. 하지만 알렉산드로스의 후계자들은 영토를 유지하는 데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역사상 알려진 모든 군주국은 두 가지 방법 중 하나의 방법으로 통치되어왔습니다. 그 하나는 한 명의 군주가 그의 가신들, 곧 국정을 보좌하는 자들의 도움을 받아 통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군주가 제후들과 더불어 통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후들은 오랜 귀족 가문의 세습적인 권리를 통해서 그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한 제후는 자신의 영토와 신민을을 영유하고 있으며, 신민들은 그를 주인으로 인정하고 자연스럽게 그에게 충성합니다. 군주와 가신에 의해서 통치되는 국가에서 군주는 보다 큰 권위를 누리는데, 이는 전체 영토에 걸쳐서 군주 이외에는 주인으로 인정되는 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신들 역시 군주의 신하이거나 관리이기 때문에, 군주에게만 충성을 바치는 것입니다.

투르크 왕국 전체는 한 사람의 군주에 의해서 지배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그의 가신에 불과합니다. 프랑스 왕은 수많은 세습 제후들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제후들은 각 지역에서 자신들을 인정하고 충성을 바치는 신민들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보면 투르크 왕국은 정복하기가 어렵지만, 정복하게 되면 유지하기가 무척 쉽습니다. 프랑스와 같은 국가는 정복하기가 더 쉽지만, 유지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리우스 왕국의 정부 형태를 살펴보면, 투르크 왕국과 닮았다는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렉산드로스는 확실하게 자신의 권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지배를 용이하게 유지했던 사실과, 다른 한편 피로스나 기타 여러 지배자들이 정복지를 매우 어렵게 통치했다는 사실에 관해서 의아스럽게 생각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상반된 결과는 정복자의 역량 여하에 따른 것이 아니라 정복된 지역들의 특성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5장     점령되기 이전에 자신들의 법에 따라서 살아온 도시나 군주국을 다스리는 방법

주민들이 스스로 만든 법에 따라서 자유롭게 사는 데에 익숙한 국가를 병합했을 경우, 그 나라를 다르시는 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그 나라를 파괴하는 것이고, 둘째, 그 나라에 가서 직접 사는 것이며, 셋째, 그들 사진의 법에 따라서 계속해서 예전처럼 살게 내버려두면서 공물을 바치게 하고 당신과 지속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소수의 사람들로 구성된 과두정부를 세우는 것입니다.

자유로운 생활약식에 익숙해온 도시국가의 지배자가 된 자는 그 도시를 파멸시켜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 도시에 의해서 도리어 자신이 파멸될 것을 각오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도시는 반란을 일으킬 때, 시간의 흐름과 새로운 지배자가 부여한 이익에도 불구하고 결코 잊혀지지 않는 자유의 이름과 고래의 제도를 항상 명분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군주의 지배에 익숙해왔던 도시나 국가는 그 군주의 혈통이 끊기더라도, 주민들에게 복종의 습성은 여전히 남아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자신들 중에서 누구를 군주로 추대할 것인가에 대해서 합의를 하지 못할 것이고, 어떻게 자유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지도 알지 못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무기를 들기에는 너무 시간이 걸리고, 지배자는 쉽게 그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제6장     자신의 무력과 역량에 의해서 얻게 된 신생 군주국

현명한 사람은 항상 탁월한 인문들의 방법을 따르거나 뛰어난 업적을 남긴 인물들을 모방하려고 애쓰는데, 그 이유는 비록 그들의 역량에 필적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어느 정도의 명성은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노련한 궁수가 목표물이 아주 멀리 떨어져 있을 때 활을 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행동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의 활의 위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좀더 높은 지점을 겨냥하게 되는데, 이는 그 높은 지점을 화살로 맞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목표 물을 맞히기 위해서는 그 지점을 겨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군주가 전적으로 신생 군주국을 다스릴 때 부딪히는 어려움의 정도는 그 의 역량이 어떤지에 따라서 좌우된다고 주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일개 시민에서 군주가 된다는 것은 그가 역량이 있거나 행운을 누린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이 둘 중의 어느 한 요소가 어느 정도까지 어려움을 더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을 법합니다. 그러나 그가 행운에 의존하는 정도가 더 낮다면, 자신의 지위를 더욱 잘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개혁자들이 자신들의 힘으로만 행동하는지 아니면 타인에게 의존하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간청할 필요가 있는지 아니면 능히 자신의 힘으로 밀어붙일 수 있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전자의 경우, 그들은 거의 성공하지 못하며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의 힘에만 의지하여 개혁을 주도할 만한 충분한 힘이 있으면, 그들은 거의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무장한 예언자는 모두 성공한 반면, 무장하지 않은 예언자는 실패했습니다.

유능한 개혁자들은 많은 시력을 겪습니다. 모든 위험들은 그들이 자신들의 계획을 시작한 후에 다가오며, 그 위험들은 자신들의 역량을 통해서만 극복됩니다. 그러나 그들의 위험을 극복하고, 자신들의 성공을 시기하는 자들을 섬멸함으로써 존경을 받게 되면, 그들은 강력하고 확고하며 존중받는 성공한 지도자로 남아 있게 됩니다.

 

제7장     타인의 무력과 호의로 얻게 된 신생 군주국

운이 좋아서 군주가 된 이는 그 지위를 유지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날아오른 것처럼 쉽게 군주의 지위에 올라갔기 때문에 처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시련은 그가 군주가 된 이후에 닥쳐옵니다. 이들은 지식을 결여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대단한 지능과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평민으로만 살아온 사람이 명령하고 통치하는 법을 알 것이라고 기대하기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들은 권력을 유지할 능력도 결여하고 있는데, 헌신적이고 충성스런 세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흔히 발렌티노 공작이라고 부르는 체사레 보르자는 그 지위를 부친의 호의를 통해서 얻었으나, 그것이 다하자 지위를 잃고 말았습니다. 비록 그가 타인의 힘과 호의로 얻은 영토에 자신의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 신중하고 유능한 사람이 의당 해야 하는 일들을 다 했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했지만 말입니다. 발렌티노 공작의 전체 행적을 보면, 그가 미래의 권력을 위해서 강력한 토대를 구축하는 데에 성공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생 군주에게 제공할 만한 모범적인 지침으로 그의 행적을 논의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의 실패는 전적으로 예외적이고 악의적인 운명의 일격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를 나무라서는 안 될 것입니다.

신생 군주국에서 다음과 같이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군주는 다른 누구보다도 발렌티노 공작의 행적에서 그 생생한 모범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적에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 동맹을 맺는 것, (무력이나 기만으로) 정복하는 것, 인민들로부터 충성과 공포심을 확보하는 것, 군대로부터 복종과 존경을 확보하는 것, 당신에게 해를 가하거나 가할 수 있는 자들을 무력화시키거나 말살하는 것, 낡은 제도를 새로운 제도로 개혁하는 것, 엄격하면서도 친절하고 고결하면서도 관대하게 처세하는 것, 불충한 군대를 해체하고 새로운 군대를 조직하는 것 그리고 왕이나 다른 지배자들과 동맹을 맺어 그들이 기꺼이 전하에게 호의를 베풀게 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것을 주저하게 만드는 재주를 공작으로부터 배워야 할 것입니다.

 

제8장     사악한 방법을 사용하여 군주가 된 인물들

(일개 시민에서) 군주가 되는 방법에는 다른 두가지가 더 있는데, 이 방법들은 전적으로 운명이나 역량으로 돌릴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논의에서 생략하고 싶지 않습니다. 전적으로 사악한 수단들을 사용하여 권력을 장악하는 방법과 동료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서 통치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을 검토하면서, 고대와 현재로부터 두 가지 사례를 들겠습니다.

시칠리아의 아가토클래스는 평민 출신으로, 그것도 아주 미천하고 영락한 가문의 태생이었습니다. 그는 방탕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악행에도 불구하고 심신에 기백이 넘쳤기 때문에 결국은 시라쿠사 군대의 사령관의 지위에 올랐습니다. 그 지위를 확보한 후 그는 군주가 되기로, 무력을 사용하여 권력을 장악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시라쿠사의 모든 의원들과 부유층 인물들을 살해하고 도시를 장악해 아무런 저항 없이 통치했습니다.

아카토클래스의 행적과 생애를 검토해보면, 그의 성공에 운명이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았거나 아주 조그만 역할만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어느 누구의 호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힘으로 갖은 난관과 위험을 극복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료 시민을 죽이고, 친구를 배신하고, 신의가 없이 처신하고, 무자비하고, 반종교적인 것을 덕이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그러한 행동을 통해서 권력을 얻을 수 있을지언정 영광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페르모의 올리베로토는 부친이 일찍 죽었기 때문에 어렸을 적부터 외삼촌인 조반니 폴리아니에 의해서 양육되었습니다. 그는 군무를 익히면서 다른 사람의 휘하에 있는 것을 굴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는 군대의 지도자가 되어, 곧 페르모의 권력을 장악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올리베로토는 조반니의 저택에서 페르모의 저명한 시민들을 모두 초대했습니다. 그리고 별실에서 조반니를 포함한 다른 모든 사람들을 살해했습니다. 올리베로토는 참살을 자행한 후, 도시를 장악하고 주요 관리들의 집을 포위했습니다. 관리들은 너무 겁에 질려서 그에게 복종하고, 그는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며 스스로 군주가 되었습니다.

그는 권력을 잡은 지 1년 만에 페르모 시에서 확고한 기반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인접 국가들에게 두려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체사레 보르자의 속임수에 빠져, 외삼촌을 죽인 후 1년 만에 교살당하고 맙니다.

이 같은 인물들이 수없이 많은 배신과 잔인한 일을 저지르면서도 어떻게 해서 자신의 나라를 안전하게 오랫동안 통치하고 외적을 잘 방어함은 물론 시민들의 음모에도 걸려들지 않았는가에 대해서 의아스럽게 생각할 사람들이 의당 있을 법합니다. 정복자는 국가권력을 탈취한 후에 그가 저지를 필요가 있는 모든 가해행위에 관해서 결정해야 하며, 모든 가해행위를 일거에 저질러서 매일 되풀이할 필요가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그는 절제를 통해서 민심을 수습하고, 시혜를 베풀어 민심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가해행위는 모두 일거에 저질러야 하며, 그래야 그 맛을 덜 느끼기 때문에 반감과 분노를 작게 일으킵니다. 반면에 은혜는 조금씩 베풀어야 하며 그래야 그 맛을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제9장     시민형 군주국

일개 시민이 사악한 방법이나 용납할 수 없는 폭력이 아니라 동료 시민들의 호의에 의해서 군주가 되는 사례를 논의하겠습니다. 이러한 유형을 시민형 군주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위에 오르는 데에는 인민의 호의에 의한 방법과 귀족의 호의에 의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모든 도시에는 인민과 귀족의 두 계급이 존재합니다. 인민은 귀족에게 지배당하기나 억압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귀족은 인민을 지배하고 억압하고자 합니다. 이 상이한 요인으로부터 세 가지 결과가 초래되는데, 군주정, 공화정, 무정부가 그것입니다.

군주정이란 인민이나 귀족 중 어느 일파가 행동할 기회를 장악함으로써 탄생하게 됩니다. 귀족은 인민의 압력을 감당할 수 없을 때, 자신들 중의 어느 한 사람을 지원하고 추대하여 지배자로 만든 연후에 그의 보호하에서 자신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다른 한편 인민은 귀족에게 대항할 수 없음을 깨달을 때, 자신들 중의 한 사람을 지원하고 추대하여 지배자로 옹립한 연후에 그의 권위를 통해서 자신들을 보호하려고 합니다.

귀족의 도움으로 군주가 된 사람은 인민의 도움으로 군주가 된 사람보다 권력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스로를 그와 대등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 주위에 있어서 그가 원하는 대로 명령을 내리거나 그들을 다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인민의 지지를 받아 군주가 된 사람은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데, 주위에 그에게 반대할 인물들이 없거나, 있어도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귀족들은 당신의 운명에 자신들의 운명을 결부시켜 처신하거나 아니면 그와 반대로 행동합니다. 전자의 부류로서 탐욕스럽지 않은 자는 우대하고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교활하게 야심을 품고 당신에게 충성을 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당신의 이익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더 중시한다는 징표입니다. 따라서 군주는 이런 귀족들을 매우 조심스럽게 관찰해야 하며, 마치 공공연한 적인 것처럼 두려워해야 합니다.

인민들의 호의로 군주가 된 사람은 그들의 환심을 계속해서 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귀족들의 호의에 의해서 군주가 된 때에도 인민들의 환심을 사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는 당신이 그들을 보호함으로써 쉽게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이란 박해를 예상했던 사람으로부터 은혜를 받게 되면 시혜자에게 더욱 애정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인민들은 자신들의 호의로 권력을 잡은 군주보다 이러한 군주에게 곧장 더 끌릴 것입니다.

 

제10장   군주국의 국력은 어떻게 측정되어야 하는가

군주국들의 성격을 규명할 때에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즉 군주가 필요시에 자신을 방어할 만큼 충분히 강력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항상 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어떤 군주가 자신의 국가를 공격하는 어떠한 세력에 맞서서 야전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군대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자신의 국가를 방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 원리에 따라서 저는 전장에서 적과 맞설 수 없어 자신의 성벽 안으로 피신해서 적을 방어해야 하는 군주라면, 항상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둘째 유형에 관해서 말씀드리면, 성 밖의 영토에는 신경 쓰지 말고 그의 도시에 요새를 튼튼히 쌓고 식량을 충분히 비축해야 한다고 권하는 것 말고는 별다른 조언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외부세력은 자신의 도시를 잘 요새화하고 신민들을 이미 언급한 방법대로 다루는 그리고 앞으로 논의할 방법으로 다루는 통치자를 공격하는 데에 한참 망설일 것입니다.

질서가 잡힌 견고한 도시를 가지고 있으면서 인민들에게 미움을 받지 않는 군주는 어떤 공격에도 안전합니다. 그를 공격하는 자는 누구나 수치스러운 퇴각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제11장   교회형 군주국

교회형 군주국의 모든 시련은 교회국가를 얻기 전에 생깁니다. 왜냐하면 교회형 군주국은 역량을 통해서 또는 운명을 통해서 얻게 되는데, 유지에는 이 둘 중 어느 것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국가들은 종교적 제도에 의해서 유지되는데, 이 제도들은 군주가 어떻게 살고 처신하든지 그의 지위를 유지할 만큼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들은 인간의 마음이 감지할 수 없는 초월적인 권능에 의해서 다스려지므로, 논의하는 것을 삼가겠습니다.

 

제12장   군대의 다양한 종류와 용병

군주가 권력의 확고한 토대를 가지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역설한 바 있습니다. 그렇지 못한 군주는 항상 몰락하고 말 것입니다. 모든 국가의 주된 토대는 좋은 법과 좋은 군대입니다. 좋은 군대가 없으면 좋은 법을 가지기란 불가능하고 좋은 군대가 있는 곳에는 항상 좋은 법이 있기 때문에, 법 문제는 제쳐놓고 군대 문제를 논의하겠습니다.

군주가 자신의 국가를 방어하는 데에 사용하는 무력은 그 자신의 군대이거나, 아니면 용병이거나 외국의 원군, 또는 이 세 가지가 혼합된 홍성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병과 원군은 무익하고 위험합니다. 용병이란 분열되어 있고, 야심만만하며, 기강이 문란하고, 신의가 없습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아무런 애착도 느끼지 않으며, 너무나 하찮은 보수 이외에는 당신을 위해서 전쟁에 나가 생명을 걸고 싸울 어떤 이유도 없습니다.

 

제13장   원군, 혼성군, 자국군

원군이란 당신이 외부에서 강력한 통치자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당신을 돕고 지켜주기 위해서 파견된 군대인데, 이 또한 용병처럼 무익한 군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군이 패배하면 당신은 몰락할 것이고, 그들이 승리하면 당신은 그들의 처분에 맡겨지게 됩니다.

원군은 일사불란한 군대이며 다른 사람에게 복종하는 데 익숙해 있습니다. 그러나 용병은 승리하더라도 당신을 해칠 수 있는 지위에 이르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과 기회가 필요합니다. 용병의 경우에는 그들의 비겁함이나 전투를 기피하는 태도가 위험하고, 원군의 경우에는 그들의 능숙함과 용맹이 위험합니다.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이런 군대를 이용하는 것을 피하고 자신의 군대를 양성합니다. 그들은 외국군대를 이용하여 얻은 승리를 진정한 승리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어떤 군주국이든 자신의 군대를 가지지 못하면 안전할 수 없다고 결론짓겠습니다. 오히려 그러한 군주국은 위기 시에 자신을 방어할 역량이 없기 때문에 전적으로 운명에 의존해야 할 뿐입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항상 사진의 무력에 근거하지 않는 권력의 명성처럼 취약하고 불안정한 것은 없다라는 격언을 마음에 깊이 새깁니다.

 

제14장   군주는 군무에 관해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군주는 전쟁, 전술 및 훈련을 제외하고는 그밖의 다른 어떤 일이든 목표로 삼거나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되며, 또 몰두해서도 안 됩니다. 만약 군주가 군무보다 안락한 삶에 더 몰두하면 권력을 잃으리라는 것은 명백합니다.

무력이 있는 자와 없는 자 사이에는 엄청난 격차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군무에 정통하지 않은 군주는 자신의 병사들로부터 존경받지 못하며, 군주 역시 그들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군주는 항상 군무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평화시에도 전시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실천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훈련이고, 다른 하나는 연구입니다. 훈련에 관해서 말하자면, 군대의 기강을 잡고 병사를 잘 훈련시키는 일 이외에도 군주는 평소에 사냥에 몰두함으로써 신체를 단련하여 고난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한편 동시에 자연지형을 익혀야 합니다. 이러한 실제적 지식은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 자국의 지형을 잘 알게 되어 국방에 도움이 되고, 둘째, 지리에 밝게 되어 처음 접하는 지방의 새로운 지형의 특징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지적인 훈련을 위해서 군주는 역사서를 읽어야 하는데, 특히 위인들의 행적을 조명하기 위해서 읽어야 합니다. 그들이 전쟁을 수행한 방법을 터득하며, 실패를 피하고 정복을 성취하기 위해서 그들의 승리와 패배의 원인을 고찰하고, 무엇보다도 우선 위대한 인물들을 모방해야 합니다.

현명한 군주라면 항상 이와 같이 행동하며, 평화시에도 결코 나태하지 않고, 부지런히 자신의 입지를 강화함으로써 역경에 처할 때를 대비합니다.

 

제15장   사람들이, 특히 군주가 칭송받거나 비난받는 일들

이제 군주가 자신의 신민들 및 동맹들에게 어떤 식으로 행동해야 마땅한가를 고찰하기로 하겠습니다.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군주는 상황의 필요에 따라서 선하지 않을 수 있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군주가 좋다고 생각되는 성품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면, 그야말로 가장 칭송받을 만하며, 모든 사람들이 이를 기꺼이 인정할 것이라는 점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갖추는 것이 가능하지 않고, 게다가 인간의 상황이란 그러한 성품들을 전적으로 발휘하는 미덕의 삶을 영위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권력 기반을 파괴할 정도의 악덕으로 인해서 악명을 떨치는 것을 피하고, 또 정치적으로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악덕일지라도 가급적 피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그렇게 할 수 없다면, 후자의 악덕은 별다른 불안을 느끼지 않고 즐겨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악덕 없이는 권력을 보전하기가 어려운 때에는 그 악덕으로 인해서 악명을 떨치는 것도 개의치 말아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신중하게 고려할 때, 일견 미덕으로 보이는 일을 하는 것이 자신의 파멸을 초래하는 반면, 일견 악덕으로 보이는 다른 일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고 번영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16장   관후함과 인색함

당신이 정말로 관후하다는 평판을 얻을 정도로 관후하게 행동한다면, 당신에게 해가 된다고 주장하겠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만약 그 덕을 현명하게 그리고 제대로 행한다면, 그것은 인정받지 못할 것이며, 오히려 당신이 그 반대의 악덕을 행한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군주는 자신에게 해를 자초하지 않으면서 관후함의 미덕을 행하고 동시에 관후하다는 평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현명한 군주라면 애당초 인색하다는 평판에 신경을 쓰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 그의 검약함으로 인해서 그를 공격하는 어떠한 적에 대해서도 방어할 만큼 그리고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 인민들에게 특별세를 부과하지 않아도 될 만큼 그의 재정이 충분하다는 점을 사람들이 깨닫게 되면, 궁극적으로 그가 더욱 관후하다고 생각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군주는 신민들의 재산을 빼앗지 않기 위해서, 자신을 방어할 수 있기 위해서, 가난하여 경멸받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탐욕적이 되지 않기 위해서 인색하다는 평판을 듣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야 합니다. 인색함이야말로 통치를 가능하도록 하는 악덕들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전리품, 약탈물, 배상금 등으로 군대를 지탱하는 군주는 타인의 재물을 처분하여 씁니다. 이 경우 그는 씀씀이가 넉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병사들이 그를 따르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민들의 것이 아닌 재물로는 아주 후하게 선심을 써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것을 후하게 주는 것은 결코 당신의 평판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드높이기 때문입니다.

관후함처럼 자기 소모적인 것은 없습니다. 당신이 그 미덕을 행하면 할수록 그만큼 더 그 미덕을 계속 실천할 수 없게 됩니다. 군주란 모름지기 경멸당하고 미움받는 일을 경계해야 하는데, 관후함은 이 두 길로 귀결됩니다. 따라서 비난은 받되 미움은 받지 않는, 인색하다는 평판을 듣는 것이 보다 더 현명한 방책입니다.

 

제17장   잔인함과 인자함, 그리고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과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것 중 어느 편이 더 나은가

저는 모든 군주들이 잔인하지 않고 인자하다고 생각되기를 더 원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지만 자비를 부적절한 방법으로 베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체사레 보르자는 잔인하다고 생각되지만, 그의 엄격한 조치들은 로마냐 지방에 질서를 회복시켰고, 그 지역을 통일시켰고 또한 평화롭고 충성스러운 지역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자신의 신민들의 결속과 충성을 유지할 수 있다면, 잔인하다는 비난을 받는 것을 걱정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너무 자비롭기 때문에 무질서를 방치해서 그 결과 많은 사람이 죽거나 약탈당하게 하는 군주보다 소수의 몇몇을 시범적으로 처벌함으로써 기강을 바로잡는 군주가 실제로는 훨씬 더 자비로운 셈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군주는 적절하게 신중하고 자애롭게 행동해야 하며, 지나친 자신감으로 인해서 경솔하게 처신하거나 의심이 너무 많아 주위 사람들이 견디기 어려워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과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것 중에서 어느 편이 더 나은가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었습니다. 제 견해는 사랑도 느끼게 하고 동시에 두려움도 느끼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둘 다 얻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굳이 둘 중에서 어느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면 저는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보다는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명한 군주는 자신을 두려운 존재로 만들되, 비록 사랑을 받지는 못하더라도, 미움을 받는 일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미움을 받지 않으면서도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는 군주가 시민과 신민들의 재산과 그들의 부녀자들에게 손을 대는 일을 삼가면 항상 성취할 수 있습니다.

군주는 자신의 군대를 통솔하고 많은 병력을 지휘할 때, 잔인하다는 평판쯤은 개의치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군대란 그 지도자가 거칠다고 생각되지 않으면 군대의 단결을 유지하거나 군사작전에 적합하게 만반의 태세를 갖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것과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의 문제로 되돌아가서, 저는 인간이란 자신의 선택 여하에 따라서 사랑을 하지만, 군주의 행위 여하에 따라서 군주에게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현명한 군주라면 타인의 선택보다는 사진의 선택에 더 의존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다만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미움을 받는 일만은 피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제18장   군주는 어디까지 약속을 지켜야 하는가

군주가 신의를 시키며 기만책을 쓰지 않고 정직하게 사는 것이 얼마나 칭송받을 만한 일인지는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에 따르면 우리 시대에 위대한 업적을 성취한 군주들은 신의를 별로 중시하지 않고 오히려 기만책을 써서 인간을 혼란시키는 데에 능숙한 인문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신의를 지키는 자들에게 맞서서 결국에는 승기를 거두었습니다.

그렇다면 싸움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는 점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법에 의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힘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첫째 방법은 인간에게 합당한 것이고, 둘째 방법은 짐승에게 합당한 것입니다. 그러나 전자로는 많은 경우에 불충분하기 때문에, 후자에 의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군주는 모름지기 짐승의 방법과 인간의 방법을 모두 이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군주는 짐승의 방법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여우와 사자를 모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자는 함정에 빠지기 쉽고 여우는 늑대를 물리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함정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여우가 되어야 하고 늑대를 혼내주려면 사자가 되어야 합니다.

군주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성품을 실제로 갖출 필요는 없지만, 갖춘 것처럼 보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컨대, 자비롭고 신의가 있고 인간적이고 정직하고 경건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 좋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런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달리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당신은 정반대로 행동할 태세가 되어 있어야 하며 그렇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19장   경멸과 미움은 어떻게 피해야 하는가

군주는 그 자신이 미움을 받거나 경멸을 받는 일은 무엇이든지 삼가야 합니다. 이를 피하면 그는 자신이 해야 할 바를 한 것이고, 비난받을 다른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도 그는 위험 속에 자신을 몰아넣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군주가 미움의 대상이 되는 것은 탐욕적이어서 신민들의 재산과 부녀자를 강탈하는 것입니다. 이런 짓만은 피해야 합니다.

군주가 경멸을 받는 것은 변덕이 심하고 경박하며, 여성적이고 소심하며, 우유부단한 인물로 생각되는 경우입니다. 군주는 마치 암초를 피하듯이 경멸받는 것을 피해야합니다. 그는 사진의 행동에서 위엄, 용기, 진지함, 강건함을 과시해야 하며, 신민들과의 사사로운 관계에서 그가 내린 결정을 번복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군주에게는 두 가지 큰 걱정이 있는데, 하나는 대내적인 것으로 신민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외적인 것으로 외세에 관한 것입니다.

외세의 위협에 대해서는 좋은 군대와 믿을 만한 동맹이 효과적인 방어책입니다. 대외적인 관계가 굳건하게 안정되어 있을 때, 대내적인 문제는 그 국가가 음모에 의해서 이미 교란되지 않았다면 별다른 곤란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군주가 음모에 대비할 수 있는 최선의 안전책들 중 하나는 인민에게 미움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음모자들은 항상 군주의 암살이 인민을 만족시킬 것이라고 믿고 일을 저지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들의 소행이 인민의 노여움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하면, 음모자들은 일을 도모하는 것을 무척 주저할 것입니다.

 

제20장   요새 구축 등 군주들이 일상적으로 하는 많은 일들은 과연 유용한가 아니면 유해한가

신생 군주들은 신민들의 무장을 결코 해제시키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신민들이 무장을 갖추지 않았으면, 그들은 항상 신민들에게 무기를 제공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그들을 무장시킬 때, 그들의 무기는 실상 당신 자신의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신민들의 무장을 해제시키면, 그들의 감정을 상하게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이 유약하고 비겁하거나 아니면 의심이 많아서 그들을 믿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당신은 미움을 사게 됩니다.

군주가 기존의 국가에 수족처럼 다른 국가를 병합했을 때, 그는 병합을 도운 열성적인 지지자들을 제외하고는 그 주민들을 무장 해제시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조만간 기회가 허용된다면, 병합을 도운 자들도 약화시켜야 하며,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전체 국가의 무력은 원래 가까이서 당신에게 봉사해온 자국 출신의 군대에게 집중시키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닥친 시련과 공격을 극복할 때, 군주가 위대해진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운명의 여신은 특히 신생 군주의 권력을 증대시키기를 원할 때, 적의 성장을 지원하고 신생 군주로 하여금 그 적과 싸우도록 만드는데, 그 결과 그는 적을 격파하고, 마치 그의 적이 그에게 사다리를 제공한 것처럼 더욱 높은 곳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국가를 더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군주들은 흔히 요새를 구축해왔습니다. 요새는 군주에 대한 반란을 꾸미는 자들에게 대해서 재갈과 굴레로 작용하며 돌발적인 공격을 받을 때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입니다. 요새는 때에 따라서 이롭기도 하고 해롭기도 합니다. 이는 상황에 좌우됩니다.

군주가 외세보다도 인민을 더 두려워한다면, 그는 요새를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민보다 외세를 더 두려워한다면, 요새를 구축해서는 안 됩니다. 군주가 가질 수 있는 최선의 요새는 인민에게 미움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요새를 가지고 있더라도 인민이 당신을 미워한다면, 요새가 당신을 구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민이 봉기하면 그들을 지원할 태세가 되어 있는 외세가 반드시 출현하기 때문입니다.

요새를 구축하는 군주이건 그렇지 않은 군주이건 모두에게 찬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러나 요새를 너무 믿고 인민의 미움을 사는 것을 개의치 않는 군주는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제21장   군주는 명성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그 어떤 것도 대규모의 군사 작전을 수행하고 유례없는 비범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만 것 군주에게 높은 명성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스페인의 페르난도 왕은 약소국의 군주로 출발하여 기독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영광스러운 왕이 되었습니다. 그는 항상 거창한 일들을 계획하고 성취했는데, 이로 인해서 그의 신민들은 항상 사태의 귀추를 주목하면서 긴장과 경이감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밀라노의 군주인 베르나보 공작이 그런 것처럼, 매우 비범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군주는 그의 모든 행동을 통해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위대한 인물이라는 명성을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군주는 자신이 진정한 동맹인지 공공연한 적인지를 명확히 하면, 곧 그가 주저하지 않고 다른 군주에 반대하여 한 군주를 지지하면, 대단한 존경을 받습니다. 이 정책은 중립으로 남아 있는 것보다 항상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승자는 자기가 곤경에 처했을 때 자기를 돕지 않았던 신뢰하기 어려운 자를 동맹으로 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패자는 당신이 그를 군사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공동 운명의 위험을 감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호의도 베풀지 않을 것입니다.

 

제22장   군주의 측근 신하들

군주의 지적 능력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그 주변의 인물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유능하고 충성스럽다면, 군주는 항상 현명하다고 사료됩니다. 왜냐하면 군주가 그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충성심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군주가 한 대신의 사람됨을 평가하는 데에는 아주 확실한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그가 당신의 일보다 자신의 일에 마음을 떠 쓰고 그의 모든 행동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의도된 것이라는 점이 밝혀지면, 그는 결코 좋은 대신이 될 수 없고, 당신은 결코 그를 신뢰할 수 없을 것입니다. 국가를 다스리는 사람은 절대로 자신과 자신의 일이 아니라 항상 군주에 관해서 생각해야 하고 군주의 일에만 관심을 집중해야 합니다. 한편 군주는 대신의 충성심을 확보하기 위해서 그를 우대하고, 재부를 누리게 하며, 그를 가까이 두고 명예와 관직을 수여하는 등 그를 잘 보살펴야 할 것입니다.

 

제23장   아첨꾼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인간이란 너무 자기 자신과 자신의 활동에 만족하고 자기 기만에 쉽게 빠지기 때문에, 아첨이라는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란 지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아첨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노력할 때에 군주는 경멸당하는 위험에 빠지기도 합니다.

당신 자신을 아첨으로부터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은 진실을 듣더라도 당신이 결코 화를 내지 않는다는 것을 널리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당신에게 솔직하게 말할 수 있다면, 당신에 대한 존경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제3의 방도를 따라야 하는데, 자신의 나라에서 사려 깊은 사람들을 선임하여 그들에게만 솔직하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하되, 그것도 군주가 요구할 때만 허용해야지 아무 때나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군주는 그들에게 모든 일에 관해서 묻고, 주의 깊게 그들의 견해에 귀를 귀울이고, 그 뒤에 자신의 방식에 따라서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나아가서는 군주는 그의 조언자들의 말이 솔직하면 할수록 더욱더 그들의 말이 잘 받아들여진다고 믿게끔 처신해야 합니다.

군주는 항상 조언을 들어야 하지만, 남이 원할 때가 아니라, 자신이 원할 때 들어야 합니다. 반면에 누군가가 무슨 이유에서건 침묵을 지킨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는 노여움을 표시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군주가 현명하다는 평판을 듣는 것은 군주가 현명하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그의 조언자들이 훌륭한 성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견해를 피력하지만, 이는 분명히 잘못된 견해입니다. 왜냐하면 현명하지 못한 군주가 적절한 조언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점은 불을 보듯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제24장   어떻게 해서 이탈리아의 군주들은 나라를 잃게 되었는가

신생 군주가 다른 면에서 과오를 범하지 않는 한, 그를 지켜주려고 가능한 모든 일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의 이중의 영광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첫째, 새로운 군주국을 창건했고, 둘째, 훌륭한 법, 강력한 군대, 그리고 모범적인 행동을 통해서 그 나라를 잘 정비하고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라를 물러받았지만, 현명하지 못해서 나라를 잃게 된 군주는 이중의 수모를 겪게 됩니다.

자신들이 오랫동안 다스리던 국가들을 잃게 된 우리 시대의 군주들은 운명을 탓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무능함을 탓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평화의 시대에 그들은 사태가 변할 것이라고는 결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군가가 자기를 일으켜 세워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넘어져서는 안 됩니다. 그러한 일이 일어나건 일어나지 않건 이렇나 책략은 당신의 안전을 도모해주지 못합니다. 게다가 그러한 방어책은 당신의 능력 밖에 있는 것에 의존하기 때문에, 취약하고 비겁한 것입니다. 당신의 주도하에 있고 당신의 역량에 기초한 방어책만이 효과적이고 확실하며 영구적입니다.

 

제25장   운명은 인간사에 얼마나 많은 힘을 행사하는가, 그리고 인간은 어떻게 운명에 대처해야 하는가

저는 운명이란 우리의 행동에 대해서 반만 주재할 분이며 대략 나머지 반은 우리의 통제에 맡겨져 있다는 생각이 진실이라고 판단합니다.

운명은 자신에게 대항하기 위해서 아무런 역량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곳에서 그 위력을 떨치며, 자신을 제지하기 위한 아무런 제방이나 둑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곳을 덮칩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이러한 격변의 근원이자 무대인 이탈리아를 살펴보면, 당신은 이 나라가 바로 제방이나 둑이 없는 들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운명은 가변적인데 인간은 유연성을 결여하고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기 때문에, 인간의 처신방법이 운명과 조화를 이루면 성공해서 행복하게 되고, 그렇지 못하면 실패해서 불행하게 된다고 결론짓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신중한 것보다는 과감한 것이 더 좋다고 분명히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운명은 여성이고 만약 당신이 그 여성을 손아귀에 넣고 싶어 한다면, 그녀를 거칠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녀가 냉정하고 계산적인 사람보다는 과단성 있게 행동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매력을 느낀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제26장   야만족의 지배로부터 이탈리아의 해방을 위한 호소


이탈리아가 이제 희망을 걸 만한 대상은 오직 영광스러운 전하의 가문뿐입니다.



출처: https://route221.tistory.com/125 [티노의 경로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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