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9. 15. 02:09ㆍ카테고리 없음
이동민추천 0조회 2617.05.31 06:04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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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 좌파 헤겔에 의하면 절대정신(가치)은 정반합에 의하여 도출한다. 변증법에 의하여 도출되는 가치로 국가는 도덕적, 종교적, 정치적, 미학적 가치가 정당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合一된 가치에 의심을 가지게 된다면 절대이념은 가치를 가질 수 없다. 변증법에 의한 합일의 가치를 의심하는 학자가 나타나면서 헤겔 좌파가 되었다. (참고로, 오늘의 운동권 좌파는 국가의 가치를 부정한다. 애국가도 태국기도 국가 조직도)
국가의 가치를 변증법적 합일로 도출한 가치로서 수용하느냐, 수용하지 못 하느냐를 두고 헤겔 우파와 헤겔 좌파로 나뉘었다. 헤겔 좌파는 ‘모든 모순을 변증법으로 도출하였다고 하여 국가의 윤리성을 긍정할 수 없다’고 했다. 정반합의 변증법이 국가 윤리성을 정당화시킬 수 없다. 면서 사회와 종교와 국가를 비판함으로 우파와 좌파로 나뉘었다. 우파와 좌파의 분열을 대학 강단에 선 사람과 대학 강당에 서지 못한 사람 사이에 일어난 분열이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다. (제도권 학자와 제도권 밖의 학자) 결국 헤겔 좌파는 국가 권력에 대한 비판으로 나아갔다.
헤겔의 변증법을 두고 국가와 기독교, 이성과 신앙을 화해시키는 이론이라고 말했다. 1840년대가 되면 헤겔 좌파의 학자들에 의하여 헤겔 이론은 좌초했다. 정, 반의 대립에서 합을 도출하는 것에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므로 ‘부정 변증법’이 나타났다. 반 헤겔주의자들은 절대직인 합이란 있을 수 없다.라고 했다. 대표적인 헤겔 좌파 학자인 피셔는 ‘대표적인 진리란 있을 수 없다, 고 했다.
1840년 대에는 슈티르너의 무정부주의, 포이어바흐의 종교 비판,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비판이 나오면서 헤렐 철학은 부정 당했다.
피셔는 표면(형식)과 내용(의미)의 관계에서 표면충위를 더 높이 평가했다. (헤겔은 절대정신 즉 진리를 말함으로 내용층위를 강조했다.) 피셔가 헤겔의 반대편에 서므로 칸트와 가깝다는 평도 듣는다.
헤겔 좌파의 복잡한 미학 이론은 생략하겠다. 헤겔 좌파가 후대 학자들에게 미친 영향은 아주 크다. 하나의 이념으로 통일되어 있는 공산주의나 나치즘에 반대했다. 자본주의 사회의 부조리한 모순점이 확대되면서 자본주의 사회에도 비판을 칼을 뻬들었다. 이로서 리얼리즘 비판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했다.
헤겔 좌파이론은 니체의 양가성 이론으로 나아갔다. (진리와 가상은 동일하다. 따라서 가상적 세계가 가치있다. 등등)
* 헤겔의 변증법은 정과 반대가 혼재하는 가치를 하나의 가치로 모우는 방법이다. 그러나 정반합의 방법으로 다양한 가치에서 하나의 가치(절대이념)를 도출할 수 없다는 것이 현대철학자들의 주장이다. 이것이 헤겔 좌파이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