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2013. 5. 1. 13:37경영과 경제

 

 

 

MICE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의 네 분야를 통틀어 말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MICE산업은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 관광산업과 다르다.

 

즉 기존 관광이 B2C(Business-to-consumer)라면 MICE산업은 B2B(Business-to-Business)다. 이렇듯 기업 대상이라는 점 때문에 MICE산업 부가가치는 일반 관광산업보다 훨씬 높다.

 

   위 정의는 경제용어로서의 MICE에 대한 정의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도의 경우 관광과 관련한 풍부한 자연 자원과 회의, 전시와 관련한 시설(제주국제컨벤션센타)등 어느 지방못지 않는 경쟁력있는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끝난 G20 Summit 같은 초 대규모의 회의유치가 갖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여러분은 상상할수 있습니까? 국제또는 국내회의등 MICE와 관련한 행사 유치의 경우 교통, 숙박, 여행업, 음식등 지방 경제에 직접적인 기대감을 가져오므로 제주도뿐만 아니라 많은 지방과 정부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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