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경의선을 복선화해서 중국 상품을 남쪽에 날라다 주면 연 4억달러, 동해선으로 흑룡강성이나 러시아 물자를 전해주면 연 10억달러 이상 벌 수 있다.” 북한 김일성 주석이 1994년 벨기에 공산당 간부에게 한 말로 <김일성 저작집>에도 나온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넘긴 유에스비 속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두 축이 경의선과 동해선이란 사실과도 일맥상통한다.남북 철도가 연결되면 북한은 물론 우리도 물류비 절감과 시간 절약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북한과 1억 인구의 중국 동북3성 경제권을 배경으로 운송·보관·하역 등에서 적잖은 고용도 창출할 수 있다. 남북 경협이 깊어지면 33년 뒤엔 1인당 국민소득(GDP)이 남한 8만달러, 북한 5만달러를 넘어설 것이란 연구결과도 있다.2013년부터 ‘일대일로’를 추진해온 중국은 이미 동북3성에 다롄~선양~창춘~하얼빈으로 연결되는 고속철도를 중심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만들어 놓았다. 선양과 다롄으로 이어지는 고속철과 고속도로가 모두 들어와 있는 단둥은 북한 신의주 코앞에 있는 도시다. 북한은 2014년 2월 그 신의주에서 평양을 거쳐 개성까지 이어지는 고속철도와 고속도로를 6년 안에 건설(계약금 240억달러)하기로 국제투자단(SPC)과 계약한 적이 있다. 러시아 사업자(‘모스토비크’)도 2014년 10월 북한과 ‘포베다(승리) 프로젝트’라 불리는 북-러 철도 현대화 사업 계약을 맺었다. 북이 희토류와 니켈·아연 등 광산개발권을 제공하는 것을 조건으로 20년간 진행하려던 사업이었다.두 계약 모두 북핵으로 불발되긴 했으나, 한반도의 남북이 냉전과 핵으로 발이 묶인 사이 중·러는 중국대륙관통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 극동에서 유럽까지 철의 실크로드로 연결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논설위원“경의선을 복선화해서 중국 상품을 남쪽에 날라다 주면 연 4억달러, 동해선으로 흑룡강성이나 러시아 물자를 전해주면 연 10억달러 이상 벌 수 있다.” 북한 김일성 주석이 1994년 벨기에 공산당 간부에게 한 말로 <김일성 저작집>에도 나온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넘긴 유에스비 속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두 축이 경의선과 동해선이란 사실과도 일맥상통한다.남북 철도가 연결되면 북한은 물론 우리도 물류비 절감과 시간 절약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북한과 1억 인구의 중국 동북3성 경제권을 배경으로 운송·보관·하역 등에서 적잖은 고용도 창출할 수 있다. 남북 경협이 깊어지면 33년 뒤엔 1인당 국민소득(GDP)이 남한 8만달러, 북한 5만달러를 넘어설 것이란 연구결과도 있다.2013년부터 ‘일대일로’를 추진해온 중국은 이미 동북3성에 다롄~선양~창춘~하얼빈으로 연결되는 고속철도를 중심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만들어 놓았다. 선양과 다롄으로 이어지는 고속철과 고속도로가 모두 들어와 있는 단둥은 북한 신의주 코앞에 있는 도시다. 북한은 2014년 2월 그 신의주에서 평양을 거쳐 개성까지 이어지는 고속철도와 고속도로를 6년 안에 건설(계약금 240억달러)하기로 국제투자단(SPC)과 계약한 적이 있다. 러시아 사업자(‘모스토비크’)도 2014년 10월 북한과 ‘포베다(승리) 프로젝트’라 불리는 북-러 철도 현대화 사업 계약을 맺었다. 북이 희토류와 니켈·아연 등 광산개발권을 제공하는 것을 조건으로 20년간 진행하려던 사업이었다.두 계약 모두 북핵으로 불발되긴 했으나, 한반도의 남북이 냉전과 핵으로 발이 묶인 사이 중·러는 중국대륙관통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 극동에서 유럽까지 철의 실크로드로 연결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