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단의 대표 작가 황석영씨(오른쪽)와 이문열씨는 ‘평화 오디세이 2016’ 여정 내내 형제처럼 손을 잡고 진보와 보수의 소모적 편 가르기가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가를 보여줬다. 이들의 모습이 ‘평화 오디세이’의 상징이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두 사람이 러시아 하바롭스크 시민공원 전망대에서 아무르강을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비행기는 인천에서 출발해 곧장 1차 목적지인 블라디보스토크로 날아가지 못하고 서해를 거슬러 올라 창춘으로 향했다가 기수를 동쪽으로 돌려 만주를 횡단해야 했고, 하바롭스크에서의 귀로 역시 같은 항로였다. 우회로인 셈인데 직항로인 한반도의 북쪽이 철통같이 막혀 있기 때문이었다. 이는 우리의 여정과 논의의 내용이 결국은 북쪽을 제외한 한계 안에서 진행될 것임을 운명적으로 말해주는 것이었다. 간헐적인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개성공단 폐쇄 , 사드 배치 결정으로 동북아 전체가 어수선한 가운데 대륙으로 향하는 우리의 여정은 이런 상황에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
황석영의 연해주일기 ①
블라디보스토크행 비행기
한반도 북쪽 철통같이 막혀
서해로 만주로 빙 돌아가
중국 노신의 글을 떠올렸다
“땅에는 원래 길이 없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이 오가면…”
인상적인 것은 이번 여행에 동참한 각계의 인사들 대부분이 한반도가 국내외적으로 심각한 ‘위기’라는 데 동의한 점이었다. 그것은 정치, 경제, 외교 전반에 걸친 위기여서 여든 야든, 보수든 진보든 힘을 합쳐야만 가까스로 극복할까 말까 할 정도로 절박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결국 직접적인 어려움은 민초들이 감당하게 되고, 외환위기 때보다 훨씬 깊은 상흔을 우리 사회에 남길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뒤늦었지만 이제라도 방향을 제대로 잡고 우리 공동체가 살아나갈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데 서로가 공감했다.
좌우, 진보·보수 등의 양극화는 근대화 기간 민주화 세력과 권위주의 정부 사이의 갈등의 잔재며 이런 식의 이념적 정쟁으로 집권을 되풀이하게 되면 서로간에 준비되지 않은 정부와 정책의 ‘떠넘기기’가 계속될 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실패를 거듭하지 않으려면 동북아의 주요 이행기인 현재 시점에서 어떻게든 대전환을 모색해야만 한다. 어찌 보면 현 정부를 끝으로 개발독재 이래의 적폐가 마무리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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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보스토크 부두에서 호텔로 돌아오는 길에 낯익은 얼굴을 만났다. 그는 극동 시베리아를 거점으로 러시아 전국을 상대로 무역업을 벌여놓은 지 10여 년이 지났다. 그가 술자리에서 학생 시절에 읽은 중국 작가 노신의 단편에 나오던 문장에 대해 말했고, 내가 먼저 중얼거렸다. “희망이란 본래 있다고도, 없다고도 할 수 없다. 그것은 땅 위의 길과 같다. 땅에는 원래 길이 없었다. 사람이 많이 다니면 길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