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행복지수는 ?
2006. 8. 25. 08:28ㆍ경영과 경제
2006년 8월 25일 (금) 04:25 중앙일보
국내 CEO 행복도 73점 스웨덴 국민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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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국내 CEO들의 평균 행복 점수는 100점 만점에 73점에 불과했다. 미 포브스지 선정 400대 부자(80점)는 물론 마사이족(78점), 스웨덴 국민(77점)보다 낮았다. 일반인 행복 점수는 이보다 한참 더 뒤처졌다. 한국인의 평균 행복 점수는 51점으로 인도 콜카타시의 슬럼(저소득층 거주지역) 거주자(60점)보다 낮았다.
전문가들은 국내 CEO들의 행복 점수가 예상보다 높지 않은 이유로 ▶기업인을 존경하지 않는 분위기▶변화무쌍한 사회 환경으로 인한 미래에의 불안감▶좁은 이너서클(inner circle) 안에서 일상화한 비교와 경쟁 등을 들었다.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 수석연구원은 "하지만 현재보다 미래를, 아래보다 위를 보며 달려가는 분위기가 압축 경제 성장의 동력이 돼 온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CEO와 일반인 사이의 '행복 양극화'도 심각했다. 두 집단의 평균 점수 차가 22점이나 됐다. 5개 항목(W1면 표)에 대해 CEO의 80%가 긍정적 답을 한 데 반해 일반인은 36%만이 긍정적이었다. 행복에 대한 가치관 역시 큰 차이를 보였다. SWLS와 별도로 조사한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일반인 4명 중 1명(26%.복수응답)은 '돈'이라고 답했다. 반면 CEO들은 돈(8%)보다 '명예'(14%)를 중시했으며, '사회적 지위'(7%), '우정'(4%)을 꼽은 이도 많았다. 연세대 심리학과 서은국 교수는 "외국의 SWLS 조사 결과를 보면 부자와 일반인 간의 점수 차가 크지 않았다"며 "이번 조사 결과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 어떻게 조사했나=SWLS(Satisfaction With Life Scale) 행복 점수는 5개 설문 항목에 대해 응답자가 1~7점의 점수를 매긴 것을 평균 낸 것이다. 본지는 7점 만점인 조사 결과를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다.
이나리.홍주연 기자 windy@joongang.co.kr ▶홍주연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com/awesome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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