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게 살아라

2009. 3. 16. 13:41건강과 여행

<단순하게 살아라> simplify your life/베르너 티키 퀴스텐마허 외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1만개의 물건을 갖고 있다고 한다(16)

 

-당신 주위의 사회적 그물망을 요즘 쓰는 신조어로 말하자면 네트워킹이라고 한다. 그것은 삶을 엄청나게 복잡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음모, 다툼, 비굴함, 질투심 등은 그것 때문에 만들어진 악성 종양이다(17)

 

-아이젠하워 원칙 ; 미국의 여러 대통령이 집무의 원칙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어지러운 상태를 간단하게 정돈해주는 방법이다. 옆에 있는 다른 빈 책상이나 바닥을 4등분으로 나눈 다음 *버려야할 것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할 것 *지금 해야할 일 *그 외로 구분한다(25)

 

-놀랍게도 바닥에 많은 물건들을 널어놓는 사람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문제를 갖고 있다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59)

 

-월트 디즈니는 300개의 은행으로부터 거부당한 아픈 경험이 있지만, 303번째의 은행을 만나 디즈니랜드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었다. 윈스턴 처칠은 죽는 순간, 이렇게 유언을 남겼다 “절대, 절대, 절대,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102)

 

-돈의 심리학적 역설은 돈을 꼭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주고 나면 부자가 된 듯한 기분이 든다는 것이다.

 

-속담에도 남을 가르쳐주는 것이 최고의 학습방법이라는 말이 있다(105)

 

-독일의 심리치료사 야콥 슈나이더는 이렇게 조언했다. “자신이 일을 해서 쟁취하지 않은 동산이나 부동산은 원칙적으로 선물이라 생각하라”(106)

 

-시간을 당신 주위를 감싸고 있는 아름다운 정원이라고 상상해보자(143)

 

-진정한 행복은 오래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사소한 행복의 순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칙센트미하이는 그런 상태를 ‘흐름(flow)’라고 불렀다.(177)

 

-행복을 체험하기 위한 단순하게 살기 7가지 전제조건/ 당신의 전부를 바쳐라, 지금 현재에 집중하라,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라, 자신이 하는 일을 즐겨라, 불만이 많은 동료와 함께 일하지 말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직장을 구하라, 여가 시간을 잘 보내자

 

-다른 사람에 대한 질시에 대한 해결책은 사랑뿐이다. 다른 사람에게 외모나 분위기, 교양이나 스타일에 대해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하는 것이다. 즉 질투심을 칭찬과 인정해주는 마음으로 바꾸는 것이다. 괴테가 한 방법이다.(221)

 

-심리병리학적 분석에 따르면, 배우자와 맺고 있는 관계의 질을 통해 인간의 면역체계가 결정된다고 한다. 두 사람만의 대화를 마치고 나면 혈액 검사의 수치가 개선되는 것이다.(238)

 

-남자들에게 문제는 해결하기 위해 존재하고, 가능한 그것을 혼자서 해결하려고 한다. 충직한 일꾼처럼 말이다. 하지만 여자들은 문제가 있으면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편은 아내의 불평이 남편과 얘기하고 싶다는 신호라는 것을 알아채지 못한다. 그래서 아내는 늘 옳고 그름만을 따지는 남편이 정작 자기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다며 서운해 한다. 아내는 해결책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240)

 

-미국의 심리학자 미르나 루이스는 노년기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결정은 49살 이전에 내리라고 권한다(252)

 

-“자신의 장점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람은 약점을 외면해도 된다” 삶의 전략가로 활동하고 있는 볼프강 뫼베스가 누누이 주장하는 말이지만 안타깝게도 자주 잊혀지는 말이다.(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