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제2 개항 선언

2013. 6. 13. 18:46물류와 유통

“규제 풀어 인천항 배후에 제조시설 유치해야”
제2개항 선언토론서 정치권·정부 미온적 대응 지적
간선항로 대폭 확대·16m이상 증심 등 개선방안 역설
2013년 05월 29일 (수)  지면보기   |   2면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인천지역 항만 석학들이 인천항 제2개항을 위해 정부와 인천시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시와 인천시물류연구회가 주최하고, 인천항발전협의회가 주관한 개항 130주년 및 정명 600주년 기념 ‘인천 제2개항 선언 대토론회’가 28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됐다.

   
 
  ▲ 인천항 개항 103주년 및 정명 600년 기념 ‘인천 제2의 개항 선언 대토론회’가 인천시 주최로 28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다./최종철 기자  
 
 참가 석학들은 하나같이 부산과 광양 등 투포트 정책을 고집하는 정부와 정부를 상대로 미온적인 대처로 일관하고 있는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을 성토했다.

김홍섭 인천대 교수는 인천 신항과 국제여객 터미널, 왕산 해양마리나항 개발 및 1·8부두 항만 재개발을 소개하며 정부 차원의 법제도 정비를 요청했다.

그는 “수도권정비법상 항만 배후부지에 공장을 설립하려 해도 인구집중 유발시설로 간주돼 총건평 500㎡로 제한된다”며 “이는 부산과 광양항에 비해 차별되는 제도로 항만법에 따라 항만 배후단지에 항만입지형 제조시설이 유치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상윤 인하대 교수는 인천항 발전을 위해 간선항로를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8천TEU급 이상 선박이 지난해 438척에서 2016년 662척으로 급증하게 된다”며 “인천신항이 개항한 뒤 8천TEU급은 물론 1만TEU급 컨테이어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간선항로 서비스 유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선항로 서비스 유치와 함께 인천신항 항로 증심이 우선적으로 성사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종길 인천항만공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재 정부에서 인천신항 14m 증심에서 16m이상 증심 확대를 위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시기를 앞당기는 것은 물론 반드시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야 한다”며 “내륙 운송비용 절감과 환적 화물 유치효과가 큰 만큼 16m 증심준설은 인천항 발전을 위해 반드시 성사돼야 한다”고 말했다.

개항 130주년과 정명 600년의 역사성에 대한 시민의식부터 달라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비류백제 미추홀 시대부터 이미 인천은 사신이 왕래하고 무역이 활발했던 유서 깊은 항만거점지”라며 “정부가 현재와 같이 인천 개항역사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홀대하지 않도록 인천시민 모두 인천항의 역사적 가치에 자부심을 갖는 게 우선”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