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비행기 세계 일주

2016. 7. 26. 20:49자연과 과학

 

석유 한방울 안쓰고’···태양광 비행기, 세계 일주 첫 성공

이인숙 기자 sook97@kyunghyang.com
태양광 에너지로만 세계일주에 성공한 솔라임펄스2가 26일 새벽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바틴 공항에 착륙한 뒤 조종사 베르트랑 피카르(오른쪽)와 앙드레 보슈베르가 마중나온 환영인파를 향해 활짝 웃으면 화답하고 있다.  |solarimpulse,com

태양광 에너지로만 세계일주에 성공한 솔라임펄스2가 26일 새벽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바틴 공항에 착륙한 뒤 조종사 베르트랑 피카르(오른쪽)와 앙드레 보슈베르가 마중나온 환영인파를 향해 활짝 웃으면 화답하고 있다. |solarimpulse,com

26일 오전3시47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 남동쪽 상용 제트기 전용 비행장인 알 바틴 공항.

캄캄한 밤하늘에 반짝이는 불빛이 나타났다. 505일의 세계일주 대장정을 마치고 종착점이자 시작점이었던 아부다비로 들어오는 태양광 비행기 솔라임펄스2였다. 관제탑의 착륙허가를 받은 솔라임펄스가 18분 뒤 활주로에 내려서자 공항은 흥분에 휩싸였다. 모나코 통제센터에서 지켜보던 기술진들은 일제히 일어나 환호하며 서로 얼싸안았다.

태양광 에너지로만 세계일주에 성공한 솔라임펄스2가 26일 새벽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바틴 공항에 착륙했다. 마지막 조종을 맡은 동료 베르트랑 피카르에게 함께 세계일주에 도전한 앙드레 보슈베르가 달려가 서로 손을 꼭 맞잡고 있다. |솔라임펄스 유투브 영상 캡처

태양광 에너지로만 세계일주에 성공한 솔라임펄스2가 26일 새벽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바틴 공항에 착륙했다. 마지막 조종을 맡은 동료 베르트랑 피카르에게 함께 세계일주에 도전한 앙드레 보슈베르가 달려가 서로 손을 꼭 맞잡고 있다. |솔라임펄스 유투브 영상 캡처

착륙한 비행기를 향해 제일 먼저 달려간 이가 있었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마지막 비행구간인 카이로~아부다비 조종을 맡은 동료 베르트랑 피카르에게 조종간을 넘겨주고 이곳에서 기다리고 있던 앙드레 보슈베르였다. 조종석 문 옆 작은 구멍으로 피카르가 손을 내밀자 보슈베르가 힘껏 그 손을 맞잡았다. 505일의 여정을 함께 해냈다는 감격이 고스란히 묻은 몸짓이었다.

솔라임펄스2의 세계일주를 재정지원한 UAE는 악대를 준비해 국가를 연주하고 활주로에 커다란 국기를 펼치는 등 성대한 환영행사를 열었다. 술탄 아흐메드 알자베르 UAE 국무장관, 모나코 왕자 알베르 2세, 도리스 로이타르트 스위스 부통령 등 유력인사들도 공항에 나와 솔라임펄스2를 맞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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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르가 조종석에서 모습을 드러내자 공항에 몰려든 관중들로부터 박수가 쏟아졌다. “살람 알라이쿰(평화가 당신과 함께).” 피카르는 아랍어로 인사말을 건넨 뒤 “지난 15년동안 이 순간을 기다려왔다”며 “석유 한방울 없이 우리는 4만㎞를 날아왔고 이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라고 말했다.

솔라임펄스2 |solarimpulse.com

솔라임펄스2 |solarimpulse.com

솔라임펄스2는 지난해 3월9일 아부다비를 시작으로 오만, 인도, 중국, 미국 하와이, 뉴욕, 유럽 등 16곳에 기착한 뒤 다시 아부다비로 돌아왔다. 태평양과 대서양을 지나는 약 4만1900㎞의 대장정이었다.

유럽의 모험가 가문 출신의 기업가이자 조종사인 피카르와 베테랑 조종사 보슈베르는 2007년 태양광 비행기 솔라임펄스1을 만들어 첫 야간비행, 첫 대륙횡단 기록을 세웠다. 두 사람은 이어 태양광 에너지로만 세계를 일주하겠다는 야심찬 도전을 위해 솔라임펄스2를 만들었다.

솔라임펄스2의 날개와 몸통에는 1만7248개의 전지가 부착돼 있다. 이 전지는 태양광을 전기로 바꿔 프로펠러 4개를 돌린다. 비행기의 양 날개 폭은 72m로 보잉747보다 4m 정도 길다. 하지만 동체가 탄소섬유로 돼 있어 무게는 승용차 한 대 수준인 2300㎏ 정도에 불과하다.

솔라임펄스2의 세계일주 항로.

솔라임펄스2의 세계일주 항로.

최대 난관은 가장 긴 7번째 구간이었다. 솔라임펄스2는 지난해 5월30일 중국 난징에서 미국 하와이로 향하는 이 구간의 비행을 시작하자마자 기상악화 때문에 일본 나고야에 긴급 착륙했고 기체를 수리한 후 한 달 뒤에야 이륙할 수 있었다.

그보다 앞서 충칭에서 난징으로 향할 때는 모래바람에 갇혀 3주나 지체됐다. 마지막 비행도 순탄치는 않았다. 피카르는 난기류와 고온으로 잠을 이루지 못했다.

피카르와 보슈베르의 세계일주는 두 사람 뿐 아니라 여러 나라와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이뤄낸 결과다. UAE 정부가 재정을 지원했고 기착지에 있는 여러 나라들은 하늘길을 열어 솔라임펄스2의 이착륙을 도왔다. 또 전문기술진 120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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