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의 여름

2024. 7. 1. 18:30

 

<병사(兵土)의 여름>

 

땅을 표백하듯이 햇살이 내리는

대지를 달리고 싶다

 

피 끊는 정념을 불태우고

파도에 알몸을 묻고 싶다

 

내 어린 옛날의 동구밖 길을 돌아오던 들녘에

흥건히 여름이 피어오르고

내 고무신 가득히

올챙이는 뛰어 놀았지

 

날고 싶다

하늘 저편 자유의 언덕까지

내 머리털을 바람에 흩날리며

산 정상에 올라 외치고 싶다

 

너 젊음아

너 사랑아

너 조국아

 

이 뙤약볕에 검붉은 얼굴로

조국을 지키며 땀흘리노니

지금은 저 들녁에 선

잡초여도 좋아라

 

내가 깊이 침잠함을 두려워 않는 것은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지

우리 모두가 알기 때문이리

 

목이 터지게 불러보는 이름

너 자유야

너 사랑아

너 젊음아

 

타는 태양을 응시하며

오늘도 내 젊음을 불사르노니

나의 열기

너의 충정이

저 태양보다도 뜨겁지 아니하냐

 

발목이 저리도록 달리고픈

나의 산하

나의 대지야

나는 오늘도 저 상처입은

고목의 이름으로 산화한

남들의 외침을 듣노니

 

자유를 위해 자유를 희생한

사랑을 위해 사랑을 아낀

젊음을 위해 젊음을 바친

님들의 거센 함성이

여름 산에 울리노니

 

나의 단 한 사발의 땀이

나의 단 한 방울의 피가

저 뜨거운 한 여름의 대기보다

더 뜨겁지 아니하냐

 

다 찢겨진 깃발에 쓰인

자유의 이름 하나로

나는 내 어린시절을 회상하노니

다시 찬연히 펄럭일 평화의 깃발아래

나의 미래가 있을지니

 

너의 마지막 호흡까지

나의 마지막 맥박까지

부를 이름

 

너 자유야

너 젊음아

너 조국아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 찻집에서>  (0) 2024.07.01
< 세차 터널을 통과하며>  (0) 2024.07.01
바람부는 날  (0) 2024.07.01
봄날에  (0) 2024.07.01
훈련소에서  (0) 2024.07.01